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2024년 4월 24일(수)~26일(금)

행사개요

행사 주요일정

  • 논문발표신청서 제출 2024.02.14(수) ~ 03.21(목) 17시까지
  • 논문제출 및 비용납부 2024.03.08(금) ~ 03.21(목) 17시까지
  • 사전등록 접수 2024.03.25(월) ~ 04.16(화) 17시까지

TODAY 2024. 04. 27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D-0

인사말

“회원과 건축인이 함께 하는 학술축제의 장,
2024년 대한건축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새순이 돋아나고 따사로운 봄바람이 부는 4월에 ‘2024년 대한건축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과학기술단체를 지원하는 대표기관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의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는 건축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류를 통해 건축문화 창달 및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대단히 중요한 행사입니다. 정기총회는 <2023년도 연구·사업실적보고, 결산심의>, <2024년도 사업·예산심의>, <대한건축학회상 시상> 및 <유공자 표창> 등으로 진행하며, 춘계학술발표대회는 계획, 설계, 역사및건축론, 도시및단지지역, 환경및설비, 구조, 재료시공, 건설관리, IT/융복합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우리 회원들이 그동안 연구해온 논문이 구두 및 포스터로 발표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졸업논문전, 사진공모전, 3D프린팅경진대회 등이 진행됩니다.

또한 우리 학회 위원회가 참여하는 <위원회행사>에서는 건축교육제도, 건축구조기준 제개정 등 최근 이슈와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세미나 및 발표회 등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공공기관세션>에서는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각종 과제, 고층주택 구조안전성능, BIM 등을 주제로 연구원, 공기업, 유관단체 등이 참여하여 주요 이슈와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 및 포럼을 진행합니다.

이와 더불어 <특별강연>에서는 다수의 교육경력으로 현재 서울예술고등학교 교장,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계원예술대 총장, 서울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 등을 역임한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권영걸 위원장을 초청하여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유익한 장을 마련합니다.

그 외에도 신진인재교류회, 건축기술대전, 학술발표대회 시상식 등 풍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을 초청하오니 가까운 분들과 많이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제40대·제41대 회장 이·취임식>이 거행되어 지난 2년 동안 학회 발전을 위해 수고해 주신 제40대 회장단 및 임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새로 구성되는 제41대 회장단 및 임원의 희망찬 출발을 축하해주는 응원의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2024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를 통해 우리 학회가 건축계의 협력과 화합의 구심점으로서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특히 ‘학술 축제의 장’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함께 모이는 것이 시작이고, 함께 있는 것이 변화이며, 함께 일하는 것이 성공입니다. 회원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과총회관에서 뵙겠습니다.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회      장 최    창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