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2024년 4월 24일(수)~26일(금)

행사개요

행사 주요일정

  • 논문발표신청서 제출 2024.02.14(수) ~ 03.21(목) 17시까지까지
  • 논문제출 및 비용납부 2024.03.08(금) ~ 03.21(목) 17시까지까지
  • 사전등록 접수 2024.03.25(월) ~ 04.16(화) 17시까지까지

TODAY 2024. 03. 19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D-0

인사말

존경하는 우리 학회 회원 및 건축가족 여러분!
“회원과 건축인 모두가 함께 하는 학술축제...
2022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표합니다!”

오곡백과 풍성한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여 ‘2022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를 2022년 10월 26일(수)~28일(금) 3일간 유네스코 등록 유산지인 아름다운 섬 제주에서 개최하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발표대회’는 건축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류를 통해 건축문화 창달 및 건축산업 발전방향 제시 등으로 매우 의미가 깊은 행사입니다. 따라서 건축 관련 모든 전공자들의 논문 발표를 통해 최근 연구동향 및 학문정보를 파악하고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추계학술발표대회는 계획, 설계, 역사, 도시 및 단지, 환경 및 설비, 구조, 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논문 600편이 구두 및 포스터로 발표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진공모전, 3D프린팅경진대회가 처음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위원회 중 17개의 위원회가 참여하는 위원회행사에서는 건축교육제도, 뉴노멀시대 건축산업 등 최근 이슈와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세미나 및 발표회 등이 개최되며, 공공기관세션에서는 공공주택의 성과와 미래, 모듈러 건축, 건축법 개선, 건축자산정책, 화재안전 표준화, 장기R&D전략 등을 주제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방재시험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등이 참여하여 발표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특별강연 프로그램으로 인문학자인 한양대 국어국문학과 정민 교수를 초청하여 ‘<태평성시도> 18세기판 메타버스 : 과거에서 온 미래’라는 강연을 통해 건축과 인문학이 연결되는 흥미진진하고 유익한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제주지회특별세미나, 신진연구자교류회, 학생작품전, 건축기술대전, 건축문화탐방 등 풍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을 초청하오니 가까운 분들과 많이 참여하시어 건축명소가 많은 이곳 제주 섭지코지에서 따뜻한 가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하여 우리 학회가 건축계의 협력과 화합의 구심점으로서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특히 ‘학술 축제의 장’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함께 모이는 것이 시작이고, 함께 있는 것이 변화이며, 함께 일하는 것이 성공입니다. 회원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제주에서 뵙겠습니다.

2022년 10월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회      장 최    창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