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04월 21일(수) ~ 23일(금)

행사개요

TODAY 2021. 07. 27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D-0

인사말

“회원과 건축인이 함께 하는 학술축제의 장인
2021년 대한건축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한건축학회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의 계절 봄을 맞이하여 ‘2021년 대한건축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로 창립 76주년을 맞이한 대한건축학회는 2만 6천여 명의 회원과 함께 학회 본연의 목표인 교육·학술·연구는 물론이고, 회원이 만족하는 학회, 건축계를 견인하는 학회,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학회로 발전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학술단체입니다.

우리 학회가 매년 주최하는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는 건축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류를 통해 건축문화 창달 및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대단히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으로 인해 건축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기에 맞춰 건축도시분야의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로 기획하였습니다.

정기총회는 <2020년도 연구·사업실적보고, 결산심의>, <2021년도 사업·예산심의>, <대한건축학회상 시상> 및 <유공자 표창>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춘계학술발표대회는 <학술논문발표>, <특별강연>, <위원회 세미나>, <젊은연구자교류회>, <국제건축전>, <특별초대건축전>, <우수졸업논문전> 및 <제주건축문화탐방> 등 많은 회원이 온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위원회 세미나>는 건축도시분야의 주요 이슈와 현안들을 주제로 각계의 전문가가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특별강연>에는 정광량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前회장님과 김용미 제주특별자치도 초대 총괄건축가님을 초청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건축의 현황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국제건축전>에서는 수준 높은 건축작품의 조망을 통해 작가의 건축세계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회가 건축계의 협력과 화합의 구심점으로서 건축문화의 창달과 건축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학술 축제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4월 21일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회      장 강    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