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0월 27일(수)~30일(토)

행사개요

TODAY 2021. 10. 27

추계학술발표대회

D-1

인사말

“회원과 건축인이 함께 하는 학술축제의 장인
2021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대한건축학회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곡백과 풍성한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여 ‘2021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로 창립 76주년을 맞이한 대한건축학회는 2만 7천여 명의 회원과 함께 학회 본연의 목표인 교육·학술·연구는 물론이고, 회원이 만족하는 학회, 건축계를 견인하는 학회,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학회로 발전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학술단체입니다.

우리 학회가 매년 주최하는 ‘학술발표대회’는 건축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류를 통해 건축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및 건축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대단히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의 유행은 지속되고 있지만 백신 접종률이 크게 향상되었고 방역에 대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인해 ‘위드 코로나’를 맞이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융합의 학술행사로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발표대회는 <학술논문발표>, <개회식 및 특별강연>, <기조강연>, <위원회 행사>, <지회특별세미나>, <젊은연구자교류회>, <학생작품전>, <디지털건축대전>, <건축신기술전>, <건축문화탐방>, <테크니컬&컬쳐투어> 및 <폐회식 및 학술발표대회시상식> 등 많은 회원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참여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특별강연>은 전라남도 초대 총괄건축가이신 손승광 교수님을 초청하여 ‘공동주택 디자인과 품격있는 도시매력 만들기’라는 강연을 통해 건축이 대한민국 품격을 어떻게 견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기조강연> <위원회 행사> <지회특별세미나> <젊은연구자교류회>에서는 건축도시분야의 주요 이슈와 현안들을 주제로 각계의 전문가가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시를 통해 건축 신기술의 현주소와 건축의 미래를 짊어질 건축관련 학생들의 수준높은 건축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회가 건축계의 협력과 화합의 구심점으로서 건축문화의 창달과 건축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학술 축제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27일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회      장 강    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