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학술발표대회

2020년 10월 26일(월) ~ 30일(금)

행사개요

TODAY 2020. 10. 31

추계학술발표대회

D-0

인사말

“회원과 건축인이 함께 하는 학술축제의 장인
2020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곡백과 풍성한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여 ‘2020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무한한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올해로 창립 75주년을 맞이한 우리 학회는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2만 6천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건축관련분야가 총망라된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종합건축학술단체입니다.

우리 학회가 매년 주최하는 ‘학술발표대회’는 건축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교류를 통해 건축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및 건축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대단히 중요한 행사입니다. 2020년 추계학술발표대회는 코로나19의 세계적 팬데믹 재난으로 인해,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을 극대화하고, 회원간 대면교류의 제약이라는 단점을 최소화하는 학술행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는 건축분야의 주요 이슈와 현안들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 좌담회, 심포지엄 및 세미나가 개최됩니다. 특별강연에서는 서울주택도시공사 김세용 사장님을 모시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따른 미래건축도시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하고, 초청강연은 매일 한분씩 사회 저명인사를 모셔서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특히, 특별좌담회에서는 ‘건축과 포스트코로나’라는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모셔 향후 건축의 대응방안에 대해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건축문화 특별영상전, 학생작품전, 기업 신기술 온라인 특별전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의 지식 및 정보 교류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매일 퀴즈 및 경품추첨을 진행하여 온라인 참여의 즐거움을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 학회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함께 새로운 학술정보를 공유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온라인 중심의 ‘학술 축제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쪼록, 회원 및 건축인 여러분의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추계학술발표대회를 위해 정성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학술발표대회위원회 김용승 위원장과 위원 여러분 그리고 제39대 회장단 및 위원장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0월 26일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회      장 강    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