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학술발표대회

2021년 10월 27일(수)~30일(토)

프로그램

TODAY 2021. 12. 05

추계학술발표대회

D-0

학술논문발표

총 335편의 논문(일반부문 281편_구두발표 186편, 포스터발표 95편 / 대학생부문 54편_구두발표 35편, 포스터발표 19편)이 발표되었고, 우수발표논문상은 총 53편(일반부문 43편_구두발표 32편, 포스터발표 11편 / 대학생부문 10편_구두발표 6편, 포스터발표 4편)이 선정되었습니다.

1. 개요

추계학술발표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좌장회의를 개최합니다. 회의에서는 각 발표장 진행시 유의사항, 우수발표논문상 선정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구분 구두발표(대면 및 혼합) 구두발표(비대면) 포스터발표
회의장소 여수엑스포컨벤션 세미나실6(B1층) https://zoom.us/j/92710848648
날짜 좌장회의시간 발표진행시간 좌장회의시간 발표진행시간 좌장회의시간 발표진행시간
10/28(목) 09:30~09:50 10:00~12:00 10/27(수)
17:00~18:00
10:00~12:00 10/27(수)
17:00~18:00
10/28(목) 10:00~
29(금) 17:00

학술발표대회 전용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한 Q&A
15:30~15:50 16:00~18:00 16:00~18:00
10/29(금) 09:30~09:50 10:00~12:00 10:00~12:00
12:30~12:50 13:00~15:00 13:00~15:00
15:00~15:20 15:30~17:30 15:30~17:30

2. 발표방식

1. 구두발표

  • 대 면 : 좌장 및 발표자가 발표장에 참가하여 발표 후 Q&A
  • 비대면 : 좌장 및 발표자가 온라인(ZOOM)에 참가하고 VOD 상영 후 Q&A
  • 혼 합 : 좌장 및 발표자가 발표장에 참가하여 발표 후 Q&A + 발표자가 온라인(ZOOM)에 참가하고 VOD 상영 후 Q&A

※ VOD : 구두발표자가 사전에 구두발표 영상을 녹화한 파일을 의미함.

2. 포스터발표

  • 대 면 : 포스터 전시 형태로 진행하며, 행사장에서 발표하지 않음.
  • 비대면 : 좌장과 발표자가 학술발표대회 홈페이지(https://conf.aik.or.kr)에 게재된 포스터에 대해 게시판 기능을 이용하여 Q&A 진행 후 평가

3. 좌장진행시 유의사항

1. 구두발표(대면 및 혼합)

  • 담당 분야, 시간 및 발표장은 사전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좌장은 좌장실(세미나실6)에서 ‘관련서류(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 및 좌장 참가확인서)’를 수령하여 발표시간 10분 전 해당 발표장에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자들의 참석여부와 발표형식(대면/비대면)을 시작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면 발표자는 PPT 발표 후에, 비대면 발표자는 VOD 상영 후에 각각 Q&A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각 발표자의 발표시간은 총 편수에 따라 변경은 있으나 평균시간은 Q&A를 포함하여 약 15분입니다. 종료 3분 전에 종을 1번 울리고, 1분 전에 2번 울리며, 종료시간에는 3번을 울리시어 발표시간을 엄수하도록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각 발표장 별로 1~3편의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우수발표논문상’을 시상합니다. 이에, 사전에 나눠드린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를 작성하실 때 채점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주시고, 발표 종료 후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에 채점한 후 직접 좌장실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조강연’은 해당분야의 전문가가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이번에 신설된 프로그램입니다. 시간은 Q&A 포함하여 총 25분간 진행되며, 기조강연 시작 전 강연자를 간략하게 소개(성명, 소속, 직책, 발표제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구두발표(비대면)

  • 담당 분야, 시간, ZOOM 주소는 사전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모든 ZOOM의 패스워드는 ‘1’입니다).
  • 좌장은 사전에 이메일로 발송한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를 준비하여 발표시간 10분 전 해당 ZOOM 주소에 참가하여 마이크 및 웹캠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자들의 참석여부와 발표자료를 시작 전에 스태프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ZOOM에서 VOD 상영 후 구두발표자와 실시간으로 Q&A를 진행하며, 이후 순서는 동일합니다.
  • 각 비대면 발표장의 발표시간은 발표 총 편수에 따라 변경은 있으나 평균시간은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약 15분입니다.
  • 각 발표장별로 1~3편의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우수발표논문상’을 시상합니다. 이에,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를 작성하실 때 채점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주시고, 발표 종료 후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에 채점한 후 이메일(event@aik.or.kr)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포스터발표

  • 학술발표대회 홈페이지(https://conf.aik.or.kr)에 게재된 포스터를 검토하신 후 게시판을 통해 Q&A를 진행하며, 평가 후 계획계열, 구조계열별로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우수발표논문상’을 시상합니다.
  • 평가기간은 10월 28일(목) 10:00~10월 29일(금) 17:00까지입니다.
  • 사전에 이메일로 발송한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를 작성하실 때 채점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주시고, 평가시간 마감 후 ‘학술발표대회 발표평가표’에 채점한 후 10월 30일(토) 11:00전 까지 이메일(event@aik.or.kr)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부문별 발표편수

일반부문

분야 건축계획
및설계
건축계획
(주거)
건축계획
(디지털)
역사및
건축론
도시및
단지계획
건축환경
및설비
구조
해석
철근콘크리트구조 강구조 재료및
시공
건설
관리
합계
구두발표 30 11 11 21 21 34 12 3 5 27 11 186
포스터발표 21 9 4 0 2 14 12 8 5 8 12 95
합계 51 20 15 21 23 48 24 11 10 35 23 281

대학생부문

분야 건축계획
및설계
역사및
건축론
도시및
단지계획
건축환경
및설비
구조
해석
철근콘크리트
구조
강구조 재료및
시공
건설
관리
합계
구두발표 16 2 4 5 0 1 1 4 2 35
포스터발표 12 0 1 4 0 1 0 0 1 19
합계 28 2 5 9 0 2 1 4 3 54

2. 구두발표 방법

  • 발표장소 : 여수엑스포컨벤션 세미나실(B1층), 온라인(ZOOM)
  • 발표시간 : 1편당 15분(질의응답 포함)
날짜 10/28(목) 10/29(금)
구분 1부 2부 3부 4부 5부 6부
발표시간 10:00~12:00 13:00~15:00 16:00~18:00 10:00~12:00 13:00~15:00 15:30~17:30

※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면 발표자 준비사항 : USB메모리(PPT파일) 및 논문출력본 10부(선택사항)
  • 발표시 유의사항 :

    <대면 발표자>

    • ① 모든 논문은 파워포인트로만 발표 가능합니다.
    • ② 발표자가 별도로 소유한 전산기기(넷북, 아이패드,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발표할 수 없습니다.
    • ③ 발표자는 해당발표장의 발표시간 시작 20분 전에 입실하여 스태프에게 PPT파일과 논문 출력본(10부, 선택사항)을 전달해야 합니다.
    • ④ 발표시간은 1편당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약 15분간 발표할 수 있으나, 해당 발표장의 발표편수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 ⑤ 발표종료 3분 전에 종이 1번 울리고, 1분 전에 2번 울리며, 종이 3번 울리면 발표를 마쳐야 합니다.

    <비대면 발표자>

    • ① 온라인 발표장(ZOOM)에는 반드시 5분 전에 입장하여 주시고, 이름은 참가자명(소속)으로 수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_ 홍길동(한국대)>
    • ② 발표자는 “비디오 사용” 및 “음소거 해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③ 정확한 음성전달을 위해 이어폰과 마이크를 꼭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④ 진행시간은 1편당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약 15분을 원칙으로 하나 해당 발표장의 발표 편수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3. 구두발표 순서

4. 포스터발표 방법

  • 발표장소 : 학술발표대회 홈페이지(https://conf.aik.or.kr), 여수엑스포컨벤션 로비(1층)
  • 발표 및 Q&A시간
구분 일정
좌장 및 참가자 질의일정 10월 28일(목) 10:00~10월 29일(금) 12:00
발표자 답변일정 10월 28일(목) 10:00~10월 29일(금) 17:00
심사 및 평가 10월 29일(금) 18:00

※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① Q&A는 학술발표대회 홈페이지(https://conf.aik.or.kr)에서 진행되며, 포스터 발표자는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재된 질의에 답변하셔야 합니다.
    • ② 포스터 내용과 답변 내용을 좌장이 평가하여 우수발표논문상을 선정하므로 성실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포스터발표 순서

1. 선정기준 및 점수

평가항목 내용 점수
논문내용 원고의 체계 및 내용의 독창성, 학회 논문편집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평가 30점
발표방법 자료의 준비, 발표시간의 정확성 및 질의에 대해 적절히 답변하였는가에 대한 평가 40점
발표자 구두발표 논문주저자의 참석 및 발표 여부에 대한 평가 30점
포스터발표 게시판을 통한 질의응답에 대한 평가
합계 100점

※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발표장의 전체 논문발표가 끝나기 전 자리이탈 시 우수발표논문상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우수발표논문상 수상자 명단은 2021년 11월 5일(금) 학회 홈페이지(https://www.aik.or.kr)의 학회소식을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2. 시상 분야 및 내용

시상구분 선정수 비고
일반부문
대학생부문
구두발표부문 각 발표장별로 발표자 총수의 30%내 선정 상장수여
포스터발표부문 각 계열별로 발표자 총수의 20%내 선정

※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